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잇몸이 붓는 이유 알아봅시다.

by 마마몽플라이 2020. 7. 5.
반응형

잇몸이 붓는 이유 알아봅시다.


괜시리 일상생활을 잘 하고 있다가 

잇몸이 부어서 통증을 느낄때

많이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칫솔질이나 음식을 섭취할때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뭔가를 한것 같지도 않은데 왜그럴까요?



우리들의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치아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잇몸 질환을 한번쯤 앓게 되는데요. 잇몸이 붓는 것 뿐만 아니라 가렵기도 하고 반점까지 동반할수 있습니다. 잇몸이 치아를 보호하고 있어서 선홍색이여야하는 잇몸이 치주 인대가 늘어나면서 치아뿌리가 드러나는 것이 공통적인 증상이랍니다.




잇몸이 붓는 증상이 생기게 되면 자꾸 입으로 신경이 쓰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욱씬거리고 차가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은 입에 대지도 못할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데요. 그럼 잇몸이 붓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잇몸이 붓는 이유 알아봅시다.


1.면역력

우리의 몸은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늘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바이러스들을 면역력으로 극복해야하는데 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들이 활발해지고 염증,붓기,출혈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며 그 이상신호로  입속염증(구내염)이 발생합니다. 


2.사랑니

사람에 따라 사랑니가 아예 나지 않는 사람도 있고 매복상태로 있다가 사랑니가 맹출되는 과정에서 잇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랑니는 아무래도 깊숙한 곳에 위치해있고 양치질이 어려워서 관리가 힘든데 양치를 해도 어금니와 사랑니 사이 음식물이 제거되지 않아서 쌓인 치태로 인해 구강내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치주질환

사랑니가 아니라도 구강내 위생관리가 되지 않으면 치주질환을 겪을수 있는데요. 치주질환은 양치질을 할때 깨끗이 제거 되지 않은 음식 찌꺼기로 인해 생기는 치태와 플라그가 원인이랍니다. 치태는 시간이 지나면 치석으로 단단해지고 치석은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치육염에서 치료를 하지 않고 계속 유지된다면 치주질환으로 발전을 하게 되는데요. 충치와 더불어 구강의 2대질환으로 불리는 치주질환은 초기에는 통증도 없고 만성적으로 진행이 되어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닭으면 출혈이 생기고 이를 닦는것으로 개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석제거나 독소제거, 시멘트질 표면을 치료해야합니다. 치주질환이 악화되면 치아와 뼈 조직을 손상시켜 치아를 빼야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4.플라그

플라그가 장기적으로 누적될 경우에는 치석으로 변하고 이 치석이 쌓이면서 잇몸과 치아경계사이에 파고들어서 잇몸이 붓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치석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잇몸질환의 초기증상인 치은염이 되기도 합니다.치은염이란 잇몸에 생기는 염증으로 잇몸에서 피가나고 만지면 아프면서 부어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5.호르몬

여성의 경우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이 과다분비되면서 치은염이 발생하는데 호르몬이 줄어들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임신기간 동안 치과치료가 어려운 이유로 이 시기에 잇몸질환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양치습관을 가지는 것이며 주기적으로 치아 스케일링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잇몸이 붓는 증상을 겪으신다면 철저한 관리를 하여야겠습니다.

반응형